본문 바로가기
Study in Bootcamp/회고

Day 31 TIL (Daily Coding, SQL)

by Bhinney 2022. 8. 4.

2022. . 


1. 오늘의 학습

• Daily Coding

• SQL


2. 학습 목표

• SQL 주요 문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조회, 삽입, 갱신, 삭제 구문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다. 🔺

            : 자유자재까지는 아닌 것 같다. 그래도 생각하고 입력할 수는 있다. 근데 이것은 완전히 문제에 한정이다.

              터미널로 몇번 연습을 더 해보는 게 좋을 것 같다.

        ✌🏻조회시 다양한 조건을 걸어 원하는 정보만 조회할 수 있다.🔺

            : 기초적인 것은 할 수 있는 것 같다. 근데 처음에는 조금 헤맸다.그래서 찾아가면서, 따라하면서 해봤다.

             검색하지 않고 할 수 있을 때까지 여러번 해보면 좋을 것 같다. 매일 한 두번씩만 조회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 통계를 위한 쿼리를 만들 수 있다. ❌

             : 이것은 아직 엑스일 것 같다. 할 수는 있는데, 뭔가 모자란 느낌... 


3. 돌아보기

1️⃣ Daily Coding

: 오늘 데일리 코딩은 그냥 반복문을 돌려서 야매로 풀었다. 그게 레퍼런스에 있어서 당황스러웠다. 뭔가 다른 방법으로 해서 풀 수도 있지 않을 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주말에 조금 더 찾아보고 다른 방식으로 효율적으로 푸는 방법을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은 문제였다. 하루에 하나의 데일리 코딩을 풀고 있는데 벌써 앞서나가는 사람이 많이 있었다. 나도 주말에 하나씩 더 풀어볼까 하는 생각이 든다. 주말에도 문제 하나씩 풀면 좋으니까.

 

2️⃣ SQL

:  처음에는 솔직히 완전히 이해가 가지 않았다. 이게 뭘까 싶었다. 그래서 그냥 다 받아 적고 찾아보고 했다. 서치를 거의 한 두 세시간 해본 것 같다. 그러면서 내가 이해할 만한 것들을 보고 이해했다. 이걸 다 모아서 주말에 정리하는게 이번 주의 가장 큰 목표다. 이틀동안 한 것도 정리해야 할 터인데/....

페어분이랑 실습은 생각보다 수월했다. 문제옆에 튜토리얼도 잘 되어있었고, 찾아본 내용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다. 한국어로 된 이런 좋은 레퍼런스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오늘의 마무리

: 오늘은 그나마 이틀동안 많이 따라갈 수 있었던 것 같다. 페어가 끝나고도 문제를 한 번 더 다시 풀어보았다. 그러면서 익숙해지고, skalia를 통해 이것저것 해보았다. 아직 확실히 익숙해지지 않았는데, 조금 더 찾아보고 해보고 싶다. 처음에는 엄청 헤맸다. 잘 깔아놓고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데서 헤매고, skalia 소스를 불러오는 과정에서도 엄청 헤맸다. 대소문자에 크게 상관이 없는 것 같았는데, SOURCE로 친 경우에만 계속 에러가 났다. 소문자로 입력하고, 루트를 입력했더니 되었다. 진짜 왜지.... 정말 알 수 없었다. 그래도 직접 해보고 눈으로 보니까 익숙해졌다. 

또 전 페어분이랑 몇일 전부터 백준 문제를 풀고 깃에 보내고 있다. 새롭게 알게 된 것들도 정리해야겠다. 확실히 문제를 많이 풀어보니 알고리즘에 익숙해지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