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in Bootcamp/Main Project

[Main Project] Day 17 : 카카오 로그인 여전히 안됨, 배포 시도

by Bhinney 2022. 12. 1.

본 글은 프로젝트를 기록하기 위해 적은 글 입니다.

수정이 될 수 있으며,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카카오 로그인 여전히 안됨

: 어제부터 발생한 카카오 로그인 서버 문제는 여전히 해결이 되지 않았다. 카카오 데브톡에 문의를 넣었더니 server 주소로 redirect_uri를 요청하고 설정했는데, ip 주소로 간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로그로 하나씩 찍어보니, 서버에서 하면 yml 파일에서 불러온 후 ip 주소로 변환되어 찍히는 것이다. 해당 이유는 사실 알아내지 못했다. 그래서 yml 파일에서 받지 않고, 직접적으로 주입하였다.

이게 해결이 되니 다음은 sql 문제가 생성되었다. genericjdbcexception: could not execute statement 에러가 계속해서 발생되었다. 하지만 해당 문제의 이유를 모르겠다는 것이다. 테이블도 문제가 없고, 로컬에서는 잘 연결되어 저장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 해당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한 검색과 시도를 하고 있다. 

 

해결되었다.

 

[Main Project] Day 18 : 카카오 로그인 성공 및 토큰에 레디스 적용해보기

본 글은 프로젝트를 기록하기 위해 적은 글 입니다. 수정이 될 수 있으며,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Refresh Token에 Redis 적용해보기 : Redis를 본격적으로 적용시켜보았다. Redis를 적용시키는

bhinney.tistory.com


🥕클라이언트 서버와 백엔드 서버의 연결

: 이제 어느 덧 프로젝트에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따라서 이제 백엔드 서버와 클라이언트 서버를 연결하여 배포를 시도하였다. 그동안에는 백엔드 서버와 클라이언트 로컬로 연결했었기 때문이다. 서버끼리 연결하니... 하루종일 아주 어메이징 했다. 보지 못했던 에러들과 생각하지도 못했던 문제들이 나타났다.

우선 알 수 없는 코어스 에러들이 계속 발생했다. cors 처리를 했으나 많이 모자란 것 같다. 그래서 이 문제가 계속 생기는 것 같아서, 이 부분을 해결해내고 싶다. 그리고 서버 끼리 연결하면 조금 딜레이 시간이 존재하는 것 같다. 그래서 이 부분이 계속 테스트 할 때 어려움을 느끼게 했던 것 같다. 사실 한 분이 배포를 하다보니 실시간으로 보면서 계속 체크할 수 밖에 없어서 배포하는 팀원분께서 조금 고생을 많이 하셨다. 생각보다 크롬에서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도 허용하니 코어스 부분이 해결(?)아닌 해결이 되어 작업이 들어가졌다. 하지만 여기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했다. 분명히 상품과 게시판이 1대1 매핑이 되어있는데, 어느 순간 product_id와 board_id가 따로 가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게 다중 접속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건 그냥 아이디가 따로 가도 섞이지만 않으면 가능 할 것 같다. 다른 문제는 바로 다중 유저가 접속해서 작업을 하면 몇 작업은 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그래서 스레드를 좀더 공부해 보고, 스레드 풀을 조금 조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수정해보아야 할 것 같다.


🔥내일 할 일

  • 카카오 로그인 문제 해결
  • 발표 자료 준비
  • 다중 유저 접속 문제 해결

댓글